루 르 드
-묵주기도 행렬-
2010년 5월 20일, 드디어 두 번째 루르드 순례이다.
1990년 여름에는 혼자 순례를 왔었는데 그 때의 기억이 새롭다.
오후 햇살이 빗겨간다.
광장 한복판에 루르드의 성모님이 반갑게 순례자들을 맞이하신다.
"루르드의 성모님, 동안도 안녕하셨습니까? 20년 만에 다시 찾아왔습니다."
서쪽으로 해가 기우는 시간
순례자들이 이 모퉁이 저 모퉁이에서 모여든다.
묵주기도 행렬을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 루르드 성지에 관한 소개는 불편하시겠지만 직접 찾아보십시오.
루르드 성지
루르드는 프랑스 남서부 피레네 산맥 북쪽 산기슭에 위치한 소도시로 150년 전인 1858년 2월 11일부터 7월 16일까지 18차례에 걸쳐 성모 마리아가 소녀 베르나데트 수비루에게 발현한 곳이다. 루르드 성모가 마시고 씻도록 한 샘에서 4000여 건의 치유 현상이 일어났고, 교회가 공식적으로 기적이라고 선포한 것만 해도 지금까지 66건에 달한다. 성모 발현 동굴은 루르드 도심을 가로지르는 가브 강가 절벽 한 가운데에 있는데 주민들은 이곳을 '마사비엘'(massabielle)이라 부르고 있다. 목격자 성녀 베르나데트의 증언에 따라 발현한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성모상이 서 있다.
베르나데트의 증언에 따르면 루르드에 발현한 성모는 "이 세상 어떤 여인과도 비교할 수 없는 젊고 아름다운 여인으로 머리에 후광이 빛나고 흰 옷에 하얀 베일과 파란색 허리띠를 두르고, 두 손은 가지런히 합장을 한 채 묵주를 오른 팔에 늘어뜨리고, 맨 발 위에 노란 장미가 있었다"고 한다.
성모상 아래에는 'QUE SOY ERA IMMACULADA COUNCEPCIOUN'(나는 원죄없이 잉태된 자이다)라는 라틴 말이 뚜렷하게 새겨져 있다.
루르드 성모의 주요 메시지는 "회개하고 죄인들을 위해 기도하라" "죄인의 회개를 위한 상징으로 무릎을 꿇고 땅에 입맞춰라" "당신이 가르킨 곳에 샘을 파 그 샘물을 마시고 씻도록 하고, 이곳에 성당을 지어라" "나는 원죄없는 잉태이다"라는 말씀이다. 이 메시지는 루르드를 찾는 모든 순례자들이 무릎 꿇어 회개하고 물로써 거듭나게 하고 있다.
기적수 발원지는 마사비엘동굴이다. 여기에서 물을 마시고 씻도록 지시했다. 베르나데트는 샘을 파면서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것이 죄라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고백했다. 마사비엘 안으로 들어가면 성모 마리아의 지시로 베르나데트가 손으로 판 샘물의 발원지를 직접 보고 그 물을 마실 수 있다. 유리판을 덮어 잘 보존하고 있는 이 수원지에서 지금도 하루 12만2400리터의 샘물이 샘솟고 있다.
마사비엘은 언제나 붐빈다. 루르드를 찾는 모든 이들이 자신의 간절한 소망을 이곳에서 기도하기 때문이다.
동굴 벽면에 손을 대고 묵주기도를 바치면서 천천히 걸으면 성모 마리아의 온기를 느낄 수 있다. 성모께 대한 사랑과 존경의 의미로 성모상아래 바위에 입맞춤하고 나온다.
순례 프로그램
▶ 침수
침수는 오전 9~11시, 오후 2시30분~4시 두 차례 있다. 침수를 기다리는 행렬이 길든 짧든 시간이 되면 문을 닫는다.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순례자들은 묵주기도를 바친다. 침수는 남녀가 구별돼 이뤄지며 장애인 우선으로 진행된다.
▶ 성모 발현 동굴 미사
성모 발현 동굴 미사는 매 시간 이어진다. 미사 후 동굴 주위를 돌며 기도한다.
▶ 성체강복
매일 오후 5시가 되면 루르드 성 비오10세 성당에서 '성체강복'예식이 거행된다. 순례자들과 병자, 세계 각국에서 모여온 성직자와 수도자들이 다함께 참례하는 장엄한 예식이다.
▶ 야간 묵주기도 행렬
밤 8시 30분이 되면 성모 발현 동굴에서 출발해 성지 광장을 지나 로사리오 대성당 앞까지 묵주기도를 바치는 예식이 거행된다. 성당 입구에는 성가대와 각국 대표들이 나와 묵주기도를 선창하고, 순례자들은 촛불을 들고 다함께 라틴말과 각국 언어로 기도한다.
기도할 것을 당부한 루르드 성모의 권유에 따라 시작된 이 야간 묵주기도는 회개와 감동,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주는 단순하지만 장엄한 예식이다.
성모발현[聖母發顯]
발현은 성모 마리아의 초자연적 현현(顯現) 즉 모습이 실제로 나타나거나 드러남을 말한다. 발현은 하느님께로부터 기인하는 신비적 특성을 가져야 하며 교회의 발현 사건의 선포는 반드시 증거를 요구한다. 병적인 환경이나 악령에 의한 망상 등과 구별하기 위해서이다(창세 26, 24; 다니 8, 15-18; 토비 3, 16-17; 사도 8, 26; 9, 10).
베르나데트
성녀. 프랑스 루르드 출생. 세례명 마리아 베르나데트 수비루(Mary-Bernadette Soubirous).
14세가 되던 1858년 2월 11일 성모발현(聖母發顯)을 보았다.
1866년 니베르(Nevers)의 노트르담 수녀회에 입회.
교황 비오 11세에 의해 1925년 시복, 1933년 시성되었다.
* 루르드 성모성지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 인터넷 사이트(www.lourdes-france.org)
* 주호식/ 리길재/ 글 펌
루르드에는 각국 교회에서 파견된 수도자들이 운영하는 안내소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국어로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곳은 "예수성심수녀회 루르드 성지 순례안내소
(Servante du Sacre Coeur de Jesus)"가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곳은 대구대교구 후원으로 지어져 지난 1996년부터 예수성심시녀회가 운영중입니다.
안내소에서는 2-3명의 수도자가 상설로 안내 봉사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분들이 하시는 일은 순례 오시는 분들을 위해서 신자 혹은 일반 단체의 요청에 따라 기차역 마중에서부터 각 순례객들의 한국어 미사 봉헌을 위한 성당 예약, 각 순례자 동행 안내와 설명, 배웅까지 총체적인 맞춤 순례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분들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소 : 4, Impasse Celestin Romain 65100 LOURDES FRANCE
전화 : 001-33-5-62-42-23-33
이메일 : srlourdes@hanmail.net
(http://blog.daum.net/catchdol/18151149)에서 퍼왔습니다.
'순례의 길 위에서 > 이웃나라 성지순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르드의 아침 (0) | 2011.04.14 |
---|---|
루르드와 성녀 벨라뎃다 (0) | 2011.04.06 |
로욜라(Loyola)의 성 이냐시오 (0) | 2011.01.26 |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 (0) | 2011.01.07 |
예수의 데레사 성녀 III (0) | 2010.10.09 |